[천재교육] 프로젝트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개발자 양성 과정 9기
학습일 : 2024.11.25
📕 학습 목록
- 초등학생 학업 성취도 평가 지표
📗 기억할 내용
1. 초등학생 학업 성취도 평가 지표
[논문 1]
- 제목
Yang, He Yong, Park, Yong Han. (2023).
"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Academic·Non-Academic Self-Concept, Achievement-related Variables, and Academic Achievement" - 저널 정보
초등교육연구, v.36 no.4, pp.109-144
https://doi.org/10.21032/초등교육연구.36.4.109 - 요약
초등학생의 학업 및 비학업 자아개념, 학업 성취 관련 변인, 학업 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
1) 학업 성취도 평가 지표
① 학업 자아개념
- 학생이 자신의 학업적 능력에 대해 가지는 긍정적·부정적 신념
- 측정 방법
- 설문조사를 통한 학업 자신감(ex: "나는 수학을 잘한다고 생각한다")
- 학업 결과에 대한 자기평가 점수
② 비학업 자아개념
- 학업 외 영역(사회적 관계, 신체적 능력 등)에 대한 자신감
- 측정 방법
- 친구 관계(사회적 자아)와 신체적 활동 자신감(신체적 자아)에 대한 문항 분석
③ 학업 성취 관련 변인
- 학습 동기
- 학습에 대한 열정과 흥미를 측정
- 설문조사로 학습 목표 지향성 및 노력 지속성 평가
- 학습 전략
- 문제 해결 과정에서 사용하는 구체적 방법(ex: 계획, 조직화)
- 체크리스트나 관찰 기록 활용
- 학습 지속성
- 학습 과제를 지속하는 능력
- 관찰 데이터를 통해 집중 시간과 끈기 측정
④ 학업 성취도
- 표준화된 시험 점수, 학교 성적, 과제 수행 결과를 통해 측정
- 수학, 국어, 과학 등 주요 과목에서의 평균 점수로 성취 수준 평가
[논문 2]
- 제목
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성격, 부정적 정서, 동기특성, 진로 성숙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- 저널 정보
한국수학교육학회 | 초등수학교육 | 학술저널
초등수학교육 제25권 제4호, 2022.10, 279-295 - 요약
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(성격, 부정적 정서, 동기특성, 진로 성숙도)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여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 방법과 전략을 제시
1) 수학 학업성취도 평가 지표
① 성격(Personality)
- 학생의 성격적 특성이 학업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
- 주요 성격 특성
- 외향성(사회적 활동 선호도)
- 성실성(책임감, 과제 수행 능력)
- 측정 방법
- 표준화된 성격 검사(ex: Big Five 성격 검사지)
② 부정적 정서(Negative Emotion)
-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안,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 감정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 평가
- 측정 방법
- 설문지(ex: "수학 문제를 풀 때 긴장을 많이 느낀다")
- 교사 관찰 기록을 통한 정서적 반응 분석
③ 동기특성(Motivation)
- 학생이 수학 학습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내적·외적 동기를 평가
- 주요 평가 항목
- 내적 동기: 수학에 대한 흥미와 학습 즐거움
- 외적 동기: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한 외부 요인
- 측정 방법
- 학습 동기 설문(ex: ARCS 모델 기반)
④ 진로 성숙도(Career Maturity)
- 학생이 장래 희망이나 진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학습을 지속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평가
- 측정 항목
- 목표 설정 능력
- 진로 계획에 대한 태도
- 측정 방법
- 진로 적성 검사 및 설문조사
⑤ 수학 학업성취도(Academic Achievement)
- 학생이 수학 과목에서 달성한 학업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
- 성취도 평가 방식
- 학교 성적: 교과 점수(중간, 기말시험)
- 표준화된 시험 점수: 지역 또는 국가 단위 시험 결과
- 과제 수행 결과: 문제 풀이, 프로젝트 등
- 구체적인 측정
- 교사 평가표를 통해 정량적 점수와 정성적 피드백을 수집
📙 내일 일정
- 중간 프로젝트
'TIL _Today I Learned > 2024.11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DAY 91] 중간 프로젝트_ EM 알고리즘 (0) | 2024.11.27 |
---|---|
[DAY 90] 중간 프로젝트_ 수학 단원별 라벨링 (0) | 2024.11.26 |
[DAY 88] 네트워크 기본 개념 & 중간 프로젝트 (1) | 2024.11.22 |
[DAY 87] Django REST Framework & 중간 프로젝트 (0) | 2024.11.21 |
[DAY 86] 중간 프로젝트_ 채점 기준 선정 (0) | 2024.11.20 |